블로그 이미지
투자Master
자본에 대한 시각을 키우기 위해 운영하고 있습니다.

calendar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Notice

청년 니트(NEET)의 증가와 과제

요약 : 구직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하지 않는 청년 니트(NEET)의 수와 비중이 증가하고 있다. 니트의 증가가 은둔형 외톨이 확대, 고령니트의 빈곤문제 등으로 이어져 사회문제가 되고 있는 일본의 사례에 비추어, 우리나라도 노동시장에서 청년들이 배제되지 않기 위한 대책 마련이 필요하다.

자유로운 생각 및 의견 : 우리나라 15~29세 니트는 ’09년 약 80만명에서 ‘18년 101만명으로 증가하였다. 청년실업률이 ‘19년 1분기 9.7%로 높은 수준인 가운데 청년실업률에 잡히지 않는 비구직 니트*의 수도 많아 청년고용상황이 원활하지 않은 상황이다. ’19.1분기 기준 전체실업률(4.5%) 대비 청년실업률(9.7%)은 2.2배 수준이다.

 

니트의 증가는 대·중소기업 간 근로여건 차이 심화, 청년 취업자의 비정규직 증가 등 노동시장의 이중구조화에 기인

​우리나라 역시 청년니트의 지속적인 증가는 개인·사회적으로 문제를 야기할 수 있으므로 이들이 노동시장에서 배제되지 않기 위한 대책마련이 필요하다.

최근 핀테크 스타트업 글로벌 투자동향

 

요약 : 세계적으로 스타트업에 대한 투자가 활발하게 이루어지는 가운데 핀테크기업에 대한 투자비중이 확대되고 있다. 핀테크 분야의 경우 지역별로는 아시아지역의 투자가 상대적으로 증가하고 있다. ’19.1분기 주요 핀테크 투자분야는 인슈어테크, 자본시장, 자산관리, 디지털 뱅킹, 레그테크 등이며, 그 중 인슈어테크가 가장 큰 투자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

​인슈어테크 :  Insurance와 Technology의 합성어로 보험업무 각 분야에 핀테크기술을 융합하여 혁신적인
서비스를 제공
레그테크 : Regulation과 Technology의 합성어로 인공지능, 빅데이터 분석 등의 기술을 활용하여 금융

 

 

자유로운 생각 및 의견 :

 

기관들이 각종 규제 및 법규 등에 대해 효과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하는 핀테크 분야의 경우 지역별로는 아시아지역의 투자가 상대적으로 증가하고 있다. 기존에는 북미가 주도했지만, 점차 규모 및 건수는 줄어드는 추세이다. 유럽은 규모는 줄어드나 건수가 늘어났다.

 

 

특히, 인슈어테크에 대한 투자금액이 증가하는 추세에 있으며, ’19년 1분기 기준 16억달러로 핀테크 투자에서 가장 큰 비중(25.0%)을 차지하고 있다. 보험상품 비교를 통한 가입 및 청구의 원스톱 모바일서비스, 보험가입이 어려운
사람들을 위한 상호부조 서비스, 의료기록을 토대로 건강을 예측하고 최적화된 의료서비스를 제공하는 보험제공등 다양한 형태의 인슈어테크 업체에 투자가 이루어지고 있다.

 


 

위 리포트는 KDB 미래전략연구소 주간 KDB 리포트에서 발췌하고 개인적인 생각을 덧붙인 글로, 상업적인 용도는 없음을 알려드립니다. 주간 KDB 리포트는 http://rd.kdb.co.kr 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posted by 투자Master